Spring Boot / / 2024. 10. 21. 11:46

Spring Native

AOT vs JIT

 

1. AOT (Ahead-of-Time):

코드가 실행되기 전에 미리 컴파일하는 방식이야.

예를 들어, Java에서는 소스 코드를 바이트코드로 컴파일한 후, 다시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을 실행하기 전에 미리 수행하는 경우야.

미리 컴파일된 결과물을 실행하기 때문에 런타임 성능이 향상될 수 있지만, 유연성이 떨어질 수 있어.

2. JIT (Just-In-Time):

코드가 실행될 때 필요한 부분만 동적으로 컴파일하는 방식이야.

Java의 경우, 바이트코드를 실행하는 동안 JVM이 실행 중인 메서드를 JIT 컴파일러로 컴파일해서 기계어로 변환해.

JIT의 장점은 런타임에서 프로그램을 최적화할 수 있다는 것인데, 즉, 실행 중에 프로그램의 성능을 높일 수 있어. 하지만 처음 실행할 때는 컴파일 시간이 추가되기 때문에 성능 저하가 있을 수 있어.

 

정리

 

AOT: 미리 컴파일해서 실행 전에 최적화된 기계어로 변환.

JIT: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필요에 따라 동적으로 컴파일하고 최적화.


Spring Native는 Spring 애플리케이션을 네이티브 이미지로 컴파일해서, 더 빠르게 실행되고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 프로젝트였어. Spring Native는 GraalVM의 네이티브 이미지 기능을 활용하여, Java 애플리케이션을 네이티브 바이너리로 컴파일할 수 있게 해.

 

Spring Native란?

 

Spring NativeGraalVM의 네이티브 이미지 빌드를 지원하는 Spring 프로젝트로, JVM 없이 네이티브 환경에서 Spring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줘.

일반적인 Java 애플리케이션은 JVM 위에서 실행되지만, 네이티브 이미지를 사용하면 JVM이 필요 없이 더 빠른 기동 시간과 적은 메모리 사용량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어.

 

주요 특징

 

1. 빠른 기동 시간: JVM에서 실행되는 Java 애플리케이션은 기동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어. 하지만 네이티브 이미지로 컴파일하면, 애플리케이션 기동 시간이 크게 단축돼. 서버리스 환경처럼 빠른 응답 시간이 중요한 상황에서 유리해.

2. 낮은 메모리 사용량: JVM에서 실행되는 Java 애플리케이션은 GC와 같은 메모리 관리 기능을 사용하지만, 네이티브 이미지는 필요하지 않은 자바 런타임 메모리를 제거하기 때문에 메모리 사용량이 줄어들어.

3. GraalVM 기반: Spring Native는 GraalVM의 네이티브 이미지 기능을 사용해. GraalVM은 JVM의 대체 런타임이자, Java 코드를 기계어로 직접 변환하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Spring Native는 이를 사용해서 네이티브 바이너리를 만들어.

4. 지원되는 Spring 생태계: Spring Native는 대부분의 Spring 프로젝트와 호환돼. Spring Boot, Spring Data, Spring Security 등 여러 모듈이 네이티브 이미지로 컴파일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

 

Spring Native 작동 방식

 

1. 애플리케이션 작성: 기존의 Spring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것과 동일하게 코드를 작성해.

2. 네이티브 이미지 컴파일: Spring Native는 GraalVM의 네이티브 이미지 빌드 기능을 사용해서 애플리케이션을 기계어로 직접 컴파일해. 이를 통해 JVM 없이도 실행 가능한 단일 실행 파일(바이너리)을 만들어.

3. 실행: 네이티브 이미지로 컴파일된 애플리케이션은 JVM이 필요 없이 바로 실행 가능해. 이로 인해 메모리 사용량이 줄어들고, 실행 시간이 빨라져.

 

Spring Native의 장점

 

1. 서버리스와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 적합: 기동 시간이 빠르고 메모리 사용량이 적기 때문에, 서버리스컨테이너 기반의 클라우드 환경에 적합해. AWS Lambda 같은 서버리스 플랫폼에서 네이티브 이미지는 특히 유리해.

2. 작은 컨테이너 이미지: Spring Native로 네이티브 이미지를 만들면, 일반적인 JVM 기반의 컨테이너 이미지보다 크기가 더 작아. 이는 클라우드 배포와 스케일링에서 이점이 있어.

3. 저전력 장치와 IoT에 적합: 네이티브 이미지로 컴파일된 애플리케이션은 리소스 사용량이 적기 때문에, 저전력 장치나 IoT 디바이스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어.

 

Spring Native의 단점 및 제한사항

 

1. 빌드 시간이 길다: 네이티브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은 일반적인 JVM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는 것보다 시간이 오래 걸려. 특히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빌드 시간이 매우 길어질 수 있어.

2. 제한된 리플렉션 사용: GraalVM 네이티브 이미지는 리플렉션 사용에 제한이 있어. Spring의 일부 기능이 리플렉션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네이티브 이미지를 만들기 전에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할 수 있어.

3. 디버깅 어려움: 네이티브 이미지로 빌드된 애플리케이션은 JVM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JVM에서 제공하는 디버깅 도구들을 사용할 수 없어. 디버깅이 더 복잡해질 수 있어.

 

Spring Native를 사용하는 방법

 

1. GraalVM 설치: Spring Native는 GraalVM을 사용해서 네이티브 이미지를 생성하니까, 먼저 GraalVM을 설치해야 해.

2. Spring Boot 프로젝트 설정:

Spring Boot 프로젝트에서 Spring Native를 사용하려면 spring-native 의존성을 추가해.

<dependency>
    <groupId>org.springframework.experimental</groupId>
    <artifactId>spring-native</artifactId>
    <version>0.11.1</version>
</dependency>

 

3. 빌드:

Maven이나 Gradle을 통해 네이티브 이미지를 빌드할 수 있어. 예를 들어, Maven의 경우 mvn spring-boot:build-image 명령어로 빌드해.

4. 실행: 네이티브 이미지로 빌드된 파일은 ./target 디렉토리에서 찾을 수 있고, 이를 바로 실행 가능해.

 

Spring Boot 3.0과 Spring Native

 

Spring Boot 3.0부터는 Spring Native의 기능이 Spring AOT(Ahead-of-Time) 컴파일러에 통합됐어. 따라서 Spring Boot 3.0부터는 별도의 Spring Native 프로젝트 없이도 네이티브 이미지를 만들 수 있게 되었어. AOT 컴파일러는 빌드 타임에 많은 최적화를 적용하여, 더 가볍고 빠른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줘.

 

결론

 

Spring Native는 GraalVM 네이티브 이미지 기능을 활용해서 Java 애플리케이션을 네이티브 바이너리로 변환하여, 기동 시간메모리 사용량을 최적화할 수 있어. 서버리스 환경,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IoT 환경 등에 적합한 솔루션이지만, 빌드 시간과 리플렉션 사용의 제한 등이 단점으로 꼽힐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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