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unded Type Parameters와 오토박싱: 제네릭과 객체 비교의 이해 🌟
제네릭(Generic) 타입을 활용하면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타입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한된 타입 파라미터(Bounded Type Parameters)**와 오토박싱(Autoboxing), 그리고 **동일성(Identity)**과 **동등성(Equality)**의 개념을 살펴보겠습니다.
제한된 타입 파라미터(Bounded Type Parameters) 📚
때로는 제네릭 메서드나 클래스에서 사용되는 타입을 제한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숫자와 관련된 연산을 처리하는 메서드는 Number나 그 하위 클래스의 인스턴스만 허용하고자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제한된 타입 파라미터를 사용합니다.
<U extends Number>
위와 같이 선언하면, Number를 상속한 타입만이 타입 아규먼트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extends 키워드는 “클래스에서의 상속” 또는 “인터페이스에서의 구현”을 의미합니다.
오토박싱(Autoboxing) 🛠️
오토박싱은 자바에서 기본형(primitive type) 데이터와 그에 대응하는 래퍼 클래스(wrapper class) 객체 간의 자동 변환을 의미합니다. 자바 5부터 도입된 이 기능 덕분에 개발자는 기본형과 객체형을 명시적으로 변환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토박싱 예시:
int primitiveInt = 5;
Integer wrapperInt = primitiveInt; // 오토박싱 발생
언박싱 예시:
Integer wrapperInt = new Integer(10);
int primitiveInt = wrapperInt; // 언박싱 발생
주의사항: 오토박싱과 언박싱이 빈번하게 발생하면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래퍼 클래스 객체가 null일 때 언박싱을 시도하면 NullPointerException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일성(Identity) vs. 동등성(Equality) ⚖️
자바에서 동일성과 동등성은 객체를 비교할 때 중요한 개념입니다.
동일성 (Identity): 두 객체가 동일한 메모리 위치를 참조하는지를 의미하며, == 연산자로 비교합니다.
동등성 (Equality): 두 객체가 동일한 값을 가지는지를 의미하며, equals() 메서드를 사용하여 비교합니다.
Integer a = new Integer(100);
Integer b = new Integer(100);
System.out.println(a == b); // false
System.out.println(a.equals(b)); // true
== 연산자는 객체의 참조를 비교하고, equals() 메서드는 객체의 내용을 비교합니다.
Generic Methods와 Bounded Type Parameters 🎯
제네릭 메서드를 정의할 때, 특정 타입이 특정 인터페이스나 클래스를 구현하거나 상속하도록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네릭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데 핵심적입니다.
<T extends Comparable<T>>
위 선언은 T 타입이 Comparable<T>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하면 T 타입의 객체들이 서로 비교 가능함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추가 설명 🌟
컬렉션과 컬렉션즈:
• Collection은 인터페이스입니다.
• Collections는 스태틱 제네릭 클래스입니다.
타입 인퍼런스(Type Inference): 자바 컴파일러가 코드의 컨텍스트에서 타입을 추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는 제네릭을 사용할 때 더 간결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제 제네릭을 더 깊이 이해하고, 오토박싱과 객체 비교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익히셨을 겁니다! 💡
📌 Tip: 제네릭과 같은 고급 기능을 사용할 때는 성능과 코드의 명확성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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